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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OM이란?

DOM : Document Object Model의 약자! , 문서 객체 모델!

DOMHTML 문서의 각 요소들을 트리 형식으로 표현!

Javascript를 이용해서 이를 생성/수정/삭제할 수 있다!

 

 

 

2. Node에 접근하기

하나의 객체(Object)를 노드(Node)라고 한다. Node에는 다양한 타입들이 있음! 개발할때는 주로 html element에 접근함

document를 제외하고, 최상단의 <html>root 노드.

모든 html 태그는 객체!! 객체는 js로 접근하고 제어 가능

id로 접근 : const el = document.getElementById(‘id 이름’); / el;

id는 한 페이지에 딱 한번만 사용가능

특정 tag에 접근 : const pList = document.getElementsByTagName(‘p’); / pList;

특정 tag에 접근하여 제어하는 건 for~ of로 순회하면서 가능!

getElementsBy~를 이용하면 클래스 이름이나, 이름으로도 접근 가능

getElementsByClassName(), getElementsByName()

querySelectorAll(), querySelector() : css 선택자! 전자 : 모든 노드 표시 / 후자 : 제일 처음의 노드 하나만 표시

(ex) document.querySelectorAll(‘.link’); , document.querySelector(‘#first’);

 

querySelectorAll()getElementsByTagName()은 반환값이 다름!

또 다른 차이점 : NodeList()는 한번 저장된 값을 계속 쓰는데, HTMLCollection()은 노드의 변경사항이 실시간으로 반영됨!

특정 tag에 접근하기 위해 만들어진 pListNodeList. NodeList는 배열은 아님! 그래서 for~of를 써서 접근할 수 있는 거고, 인덱스를 통해 각 노드에 접근 가능! 근데 배열은 아니니까 push(), pop(), filter(), join()은 사용 불가!

 

 

 

3, 부모, 자식, 형제 Node에 접근하기

부모 노드에 접근하기

.parentNode; 모든 부모 노드를 반환

.parentElement; 부모 노드 중에 요소 타입의 노드(말 그대로 html 태그로 이루어진 요소)만 반환

 

자식 노드에 접근하기

.childNodes; 자식 노드 전부를 NodeList로 반환. 모든 타입의 자식 노드들을 전부 반환.

예외적으로 childNodesHTMLCollection처럼 실시간 반영 가능!

.children; 자식 노드 중에 요소 타입의 노드만 HTMLCollection으로 반환

.firstChild; 첫 번째 노드를 반환

.lastChild; 마지막 노드를 반환

.firstElementChild; 첫 번째 요소 노드 반환

.lastElementChild; 마지막 요소 노드 반환

.firstElementChild.lastElementChild를 더 많이 씀!

 

형제 노드에 접근하기

형제 노드는 이전 형제와 다음 형제로 나뉨!

.previousSibling;

.nextSibling;

둘 다 형제 노드 중 모든 타입을 반환

.previousElementSibling;

.nextElementSibling;

둘 다 형제 노드 중 요소 노드만 반환

 

총정리 표!

 

 

 

4. 노드 생성, 추가, 복제, 삭제하기

특정 요소의 text를 가져와서 써야할 때, nodeValue 활용 가능!

blueTextNode.nodeValue = ‘파랑’; (값 수정)

nodeValue는 모든 노드가 가지고 있는 property이지만, textNode가 아니면 null을 반환. 그러므로 textNode에서만 nodeValue를 이용해서 텍스트 수정 가능.

하지만, .textContent를 이용하면 textNode가 아니더라도 텍스트 수정 가능! 그런데 마크업이 그대로 나타나서 비추.

그래서 마크업을 제대로 표현하려면, .innerHTML을 사용!

그런데 단점은, 요소를 추가/수정/제거할때마다, 다시 모든 htmlstring으로 작성해야함.. 별로 효율적이진 않음..

 

노드 생성하기 : .createElement

(ex) const newLi = document.createElement(‘li’);

 

노드 추가하기 : .appendChild

(ex) ul.appendChild(newBlack);

그런데 appendChild는 항상 지정한 부모 노드의 가장 마지막 자식으로 추가됨!

원하는 위치가 마지막이 아니라면, .insertBefore(삽입하고 싶은 노드, 지정한 특정 노드)를 이용! (특정 노드를 지정하면, 그 노드 이전의 순서에 삽입됨)

(ex) ul.insertBefore(newLi3, red); : red 바로 앞의 순서에 newLi3를 삽입해라

새롭게 노드를 생성하지 않고도, 기존의 노드들을 이 메소드들에게 전달하면 노드가 이동된다!

 

노드 복제하기 : .cloneNode

cloneNode는 인수로 boolean 값을 받는다! 그래서 true를 전달하면, 깊은 복제 실행! 자식 노드까지 모두 복제! / 아무것도 안 전달하거나, false를 전달하면, 노드 자신만 복제됨

(ex) const newBlack = newLi3.cloneNode(true);

 

노드 삭제하기 : .removeChild

(ex) ul.removeChild(red);

 

 

 

5. CSS style, class 제어

CSS의 여러 속성을 동시에 적을 수 있는 단축 속성도, 그냥 문자열로 작성하면 됨!

(ex) box.style.border = “10px solid #000”; (<script> 태그 안에서!)

 

class에 접근하기 : .className

.className을 사용하면서, 기존에 있던 클래스는 유지하면서, 새로운 걸 추가하려면, 기존의 것과 새로운 걸 둘다 써야함! 근데 클래스 개수가 많으면...하나하나 다 써줘야하므로 비효율적. 비추.

(ex) box.className = ‘bg-blue txt-pink’;

그래서 .classList라는 property를 씀!

(ex) box.classList;

← ▶DOMTokenList(2) [‘box’, ‘bg-red’, value: ‘box bg-red’]

DOMTokenList의 메소드들 중 자주 쓰이는 것들 : add, remove, replace, toggle(: 특정 클래스를 넣었다 뺐다 할 수 있음! 해당 클래스가 있으면 제거하고, 없으면 넣어주는 느낌!)

(ex) box.classList.add(‘txt-white’);

box.classList.remove(‘txt-white’);

//여러개의 클래스를 추가/제거하려면 ,(쉼표)로 구분!

box.classList.add(‘bg-green’, ‘txt-yellow’);

box.classList.replace(‘bg-red’, ‘bg-blue’); //bg-redbg-blue로 대체

setInterval(()=>{

box.classList.toggle(‘bg-red’);

}, 1000; //1초에 한번씩 bg-red가 추가되었다가 제거되었다를 반복!

 

 

 

6. 이벤트 핸들러(Event Handler)

이벤트(Event)? : 우리가 마우스를 클릭하거나, 키보드를 누르는 것, input 창에 초점이 잡히거나, 문서에 로드가 완료되거나 그런 모든 것들

이때, 특정 함수를 할당해서 이벤트를 실행해줄 수 있는데, 이게 이벤트 핸들러!

on 다음에 이벤트 타입을 써줌! (ex) onClick

( 더 자세한 건 https://w3schools.com/jsref/dom_obj_event.asp )

 

이벤트 핸들러 할당 방식에 관한 예제 코드

<button onclick=“alert(‘click’)”> 클릭1 </button>

<button onclick=“sayHello()”> 클릭2 </button>

<script>

function sayHello() {

alert(“Hello”);

}

</script>

 

<button id=“btn”> 클릭3 </button>

<script>

function sayHello() {

alert(“Hello”);

}

const el = document.getElementById(“btn”);

el.onclick = sayHello; //이때 함수명 다음에 ()는 없어야 함! ()가 있으면 함수의 반환값인 undefined가 할당되므로!

</script>

 

<button id=“btn2”> 클릭4 </button>

<script>

function sayHello() {

alert(“Hello”);

}

const el2 = document.getElementById(“btn2”);

el2.addEventListener(“click”, sayHello); //addEventListener는 특정 이벤트(click)가 발생하면, 전달된 함수를 실행한다!

el2.addEventListener(“click”, ()=> {

alert(‘hi’)

}); //이렇게 함수를 직접 작성해도 됨!

</script>

 

코딩앙마님께서는 addEventListener를 자주 사용하신다고 함. htmljs를 분리할 수 있고, 일부 이벤트(DOMContentLoaded)는 항상 addEventListener로 처리해야하므로, 그래서 addEventListener로 통일하는 게 좋음.

 

(+) removeEventListener : 이미 할당된 이벤트 핸들러를 삭제할 때!

 

 

자주 사용되는 이벤트들!

dblclick : 더블클릭했을 때 이벤트가 실행됨.

keydown, keyup : 키보드를 누를때와 뗄 때

(예제 코드)

<input id=“txt” type=“text” />

<script>

const input = document.getElementById(“txt”);

input.addEventListener(“keyup”, event => {

console.log(event.key);

});

</script>

 

focus : input text 이벤트. input 창에 초점이 잡히면 이벤트 발생.

blur : input text 이벤트. input 창의 초점을 잃으면 이벤트 발생.

(예제 코드)

<input id=“txt” type=“text” />

<script>

const input = document.getElementById(“txt”);

input.addEventListener(“focus”, () => {

input.style.backgroundColor = “rgb(255,0,0,0.2)”;

});

input.addEventListener(“blur”, () => {

input.style.backgroundColor = null;

}); //input 창에 초점이 잡히면 배경색이 바뀌고, 초점을 잃으면 배경색 초기화.

</script>

 

mousemove : 마우스를 움직일 때마다 이벤트가 찍힘.

clientX, clientY로 마우스 포인터의 위치를 알 수 있음!

 

windowresize 이벤트!

(예제 코드)

<script>

window.addEventListener(“resize”, () => {

document.body.innerText = `현재 창 크기는 ${window.innerWidth} x ${window.innerHeight}`;

});

</script>

 

더 많은 이벤트들은 https://w3schools.com/jsref/dom_obj_event.asp !

 

 

 

7. 이벤트 버블링, 이벤트 위임

이벤트 버블링

이벤트는 어떻게 전파되는가? : 자식 요소에서 발생된 이벤트 객체는, 부모와 그 부모를 통해 전파됨! , 하위 요소에서 상위 요소로 올라감! 이건 더 이상 부모 요소가 없을 때까지 반복됨!

이벤트가 거슬러 올라가는 모습이, 마치 물 속의 거품 같아서 이벤트 버블링!!

 

대부분의 이벤트들은 버블링으로 전파되지만, 일부(focus, blur, mouseenter, mouseleave)는 그렇지 않다! 만약 저 일부의 이벤트들이 발생한 걸 상위 요소에서 캐치하려면, focusin, focusout, mouseover, mouseout 으로 대체! 두 그룹은 모두 동작은 같지만 버블링에서 차이가 있음

 

이벤트 버블링은 인위적으로 막을 수 있음! (event.stopPropagation();) 근데 이벤트 버블링을 막아야하는 경우는 거의 없어서 잘 사용되지는 않음.

 

이벤트 위임

이벤트 버블링을 이용하여 이벤트를 위임할 수 있음!

이벤트 위임이란? : 말그대로 자신에게 발생한 이벤트를 다른 요소에서 처리! 이때 버블링을 이용! (ex) li에서 발생한 이벤트를, li의 부모 요소인 ul에서 처리 가능

li에서 발생한 이벤트가, ul에 등록된, 즉 부모 요소에 등록된 이벤트 핸들러를 실행시켜주는 원리!

currentTarget : 이벤트 핸들러가 등록된 요소

target : 실제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요소

 

만약 이벤트 위임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currentTargettarget은 동일! , 이벤트가 발생하는 요소와, 이벤트 핸들러가 등록된 요소가 같음!

 

 

 

 

학습한 강의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ZKTXPmaJk8JVQv3XSNF8yJMdsxbFrO3S 

 

자바스크립트 DOM & EVENT

 

www.youtub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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